실업급여 계산 간단하게

■ 생활의 팁|2017. 2. 22. 00:13

실업급여 모의계산 간단하게 하는법




수 년간 꽁꽁 얼어버린채 침체기에 빠져있는 취업난에, 월급을 받고사는 월급쟁이들은 참 살아가기 팍팍하고 힘들죠. 어느 곳은 구인난이다, 어느 곳은 또 구직난이다 하며 다들 힘든 시기입니다. 특히 한 직장에서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머물 수 없는 계약직 등의 경우는 계약기간도 짧을 뿐 아니라 급여도 많은 편이 아니고, 더 중요한 점은 계약이 끝날 때 쯤에 다른 직장을 알아보려해도 마음만큼 쉽지가 않다는 점이죠.


고용과 급여에 관한 법망을 빠져나가기 위해 11개월만 고용하고 자른다던가, 정직원을 시켜주지 않으려고 2년이 되기 전에 내보낸다던가 하는 지저분한 일들도 많죠. 이런 일들에 대비해서 일정기간 실업급여에 의존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실업급여를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각종 포털사이트에 '고용보험' 을 검색하면 고용보험홈페이지 결과가 나타납니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 네모박스가 있는 곳을 바로 클릭해도 됩니다.




2. 또는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직접 들어가서 하단의 빨간네모로 표시한 '실업급여 간편 모의계산' 옆에 더하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1번방법이나 2번방법이나 목적지는 똑같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3. 모의계산 페이지로 들어가면 고용보험 실업급여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 등이 나타나 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읽어보지도 않고 '나는 왜 해당사항이 없느냐' 하시면 안됩니다. 일용근로자와 자영업자 메뉴가 따로 있으니 잘 살펴보세요. 조기재취업수당 모의계산메뉴도 있습니다.




4. 실업급여 모의계산 항목을 클릭하시면 설명이 또 나타납니다. 반드시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몇가지만 간단히 언급하자면, 모의계산은 수급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추정해 보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수급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실업급여 수급자격은 고용보험법에 따라 일정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모의계산 설명]



5. 그럼 모의계산기를 시도해보기 위해 숫자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나이는 대충 20대의 나이를 입력하고,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은 1년을 1개월 1일을 입력했습니다. 나이와 고용보험기간을 입력한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 메뉴에서 실업급여액 계산기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근무기간을 확인하고 월 급여액을 대강 200만원으로 입력해 봤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과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6. 결과보기를 누르면 계산결과가 나타납니다. 1일 실업급여 수급액은 46,584원, 예상 지급일(소정급여일) 수는 90일, 총 예상수금액은 4,192,560 원이 나왔네요. 1일 실업급여 수급액과 지급일 수 90일을 곱한 값이라 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1일 구직급여 수급액에 관한 몇가지 설명이 나타나 있습니다. 귀찮으시겠지만 꼭 한번 읽어보셔야 실업급여를 받는 과정이 수월해집니다.



여기까지,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본인 또한 아직 계약직을 옮겨다니는 형편이라 예전에 실업급여를 일정기간 받아본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과정이 조금 다르겠네요. 힘든 시기지만, 모두들 힘들 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