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트북(NT500R5P) 무선랜 속도 측정
삼성 노트북 와이파이(WIFI) 속도 측정
회사 혹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의 속도가 지속적으로 발전해옴에 따라, 이제 기가인터넷도 점점 보급되고 있습니다. 10여년 전만해도 FTTH(Fiber to the home)이 설치가 제대로 된 건물에서나 100Mbps 의 인터넷을 사용했었죠. 그것도 가격이 비쌌습니다. 지금이야 100메가 광랜이 19,000원 씩 하지요.
이런 유선 인터넷 속도의 발전에 따라 무선 인터넷 속도 또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노트북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도 유선랜 부럽지 않은 속도의 와이파이(WIF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나름 최근에 출시된 삼성의 노트북 NT500R5P 와 아수스(ASUS)의 기가인터넷 공유기(라우터)인 RT-AC56R 제품을 가지고 무선랜 성능을 측정해 보겠습니다.
▼ 삼성 NT500R5P의 사양은 대강 i5-6200U(스카이레이크), DDR4 8GB, SSD 128GB, 무선랜은 802.11ac 지원 입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아수스 공유기 RT-AC56R 과 5G 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공유기와의 거리는 약 1미터로, 특별한 장애물은 없습니다. 빨간 네모에 표시된 속도는 866.7 Mbps 입니다. 이 수치를 바이트로 환산하면 약 108 MB/s 정도가 되겠고, 무선랜은 실제 사용 시 손실로 인해 절반정도의 속도만 나오게 되므로 대략 54 MB/s(초당 54메가바이트)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 됩니다.
▼ 한번 실제로 그 정도가 나오나 확인을 하기 위해, 블리자드의 오버워치(Overwatch) 게임을 새로 설치해 봤습니다. 아래 빨간 사각형 부분을 보시면 현재 55.22 MB/초 라고 나타나 있습니다. 초당 약 55메가바이트의 속도로 오버워치를 다운로드 받고 있다는 예기입니다.
첫번째 스크린샷에서 예상한 수치가 대략 맞아 떨어집니다. 게임 용량이 약 9 GB(기가바이트) 정도 되는데, 이 속도로 하면 약 3분 정도면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실제로는 속도가 조금씩 계속 오르기 때문에 3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기가인터넷 라이트가 바로 이 속도입니다. 유선이 아닌 무선랜의 속도라고 하면 믿지 않는 분들이 계십니다.
실제로 게임 플레이 시 핑 또한 7ms 정도로 아주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삼성 노트북과 아수스 공유기를 이용하여 5G 무선랜(WIFI)의 속도를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추후 더 많은 내용으로 무선랜 성능측정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