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레이크 윈도우7 지원(사용가능) 여부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와 윈도7 지원



▶ 6코어(헥사코어) 12스레드, 물론 라이젠5 서밋릿지 1600 과 라이젠7 1700X 등의 제품이 먼저 출시를 했었고, 그 이전에는 AMD의 잠베지(불도저) 등이 옥타코어 뿐만 아니라 HEDT 시리즈와 제온시리즈에서도 헥사코어와 옥타코어를 넘는 CPU가 많이 있었지만, 인텔의 메인스트림 시리즈에 헥사코어가 자리를 잡았다는 사실은 전세계 여러 컴퓨터 유저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 현재 운영체제의 점유율은 아직까지 윈도우7이 압도적인데, 아직도 무려 절반에 가까운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윈도 10이 출시되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윈도7의 사용자가 훨씬 많죠. 스카이레이크 플랫폼부터는 윈도우7의 USB 3.0 지원 문제(xHCI문제) 때문에 USB 부팅디스크로 운영체제를 설치하는데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 문제 또한 간단한 방법으로 아무 문제 없이 해결이 가능했죠. 스카이레이크에 이어 카비레이크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 위에서 언급했듯이, CPU와 그에 따른 플랫폼(메인보드 등)은 계속해서 발전하는 중이고 구세대의 인터페이스는 사라져가는데, 아직까지 윈도우7의 사용자는 신형 운영체제(윈도우 10)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지금까지 역대급으로 만족하고 있는 운영체제일 뿐만 아니라, 수 년 간 길들여진 소프트웨어는 쉽게 바꿀수가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언젠가는 운영체제의 지원이 끊기기 때문에 조금씩, 천천히 바뀌게 되겠지요.


▼ 본인 또한 인텔 8세대 CPU인 커피레이크와 새로운 LGA1151 플랫폼에 관심이 아주 많은 사람이기 때문에, 각 마더보드 제조사들이 윈도7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들을 지원하고 있는지 간단히 몇가지를 찾아봤습니다. 먼저 아래는 Z370 칩셋의 MSI 메인보드입니다. 저는 토마호크라는 모델을 한번 클릭해 봤습니다.


▼ MSI Z370 TOMAHAWK 라는 모델을 선택한 후, CPU 지원리스트를 먼저 살펴봤습니다. 서포트 목록에 i7-8700K와 i5-8600K, i3-8350K 가 있는 것으로 봐서 커피레이크 지원이 확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요즘은 AMD에도 마더보드 이름이 B350 이런 식이기 때문에 자칫 헷갈릴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에 방문한 참에, DDR4 메모리 호환목록도 한번 살펴봤습니다.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기존 시스템에 다른회사의 램을 추가하시는 분들께서 램 호환성에 관한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 제조사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이렇게 메모리 호환 목록이 나타나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잡설이 길었는데, 드라이버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하시고, 운영체제 선택을 누르시면 이렇게 지원 운영체제 목록이 나타납니다. 윈도 10과 윈도우7, 그리고 윈도8 모두 32비트와 64비트 드라이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랜카드 드라이버와 사운드 드라이버만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번엔,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하드웨어 제조사 중 하나인 GIGABTYE 사의 홈페이지를 들러봤습니다. Z370M D3H 라는 모델을 한번 클릭해 봤습니다. 모델명의 D3H는 이전세대들 마더보드에서도 많이 보이는 문자인데, 무슨 규칙이 있나 봅니다.


▼ 드라이버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하시고 운영체제 목록을 펼쳐보시면, 기가바이트에서도 윈도 7과 윈도8, 윈도 10의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뭐 어떻게 보면 당연한 얘기가 되겠네요. MSI와 마찬가지로, 사운드와 내장랜 드라이버만을 제공합니다.



▼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살펴보기 위해, 메인보드 제조사의 대장급인 아수스의 홈페이지를 방문했습니다. ROG STRIX Z370-E GAMING 라는 모델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름에서도 그렇고 사진에서도 그렇고, 뭔가 게이밍을 위한 강력한 메인보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드라이버&툴 메뉴를 살쳐보니, Windows 10 과 windows 7, 그리고 8.1의 드라이버와 각종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랜 드라이버와 사운드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커피레이크를 맞출 때는 아수스 메인보드를 한번 구입해볼 생각인데, 윈도 10을 설치해야겠습니다.


▼ 램 호환성도 한번 살펴봤습니다. 강력한 게이밍 유저(게이머) 혹은 오버클럭유저(오버클러커)들은 오버클럭된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데, 인증되지 않은 제조사의 램은 간혹가다 호환성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아수스에서 인증한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낫겠죠. 저는 보통 오버클럭되지 않은 삼성램 혹은 팀그룹, 하이닉스 등을 좋아하는데, 이런 제조사들은 기본적으로 어느 메인보드에서나 호환이 잘 되기 때문에 걱정이 없습니다.


▶ 여기까지, 인텔 8세대 CPU인 커피레이크의 윈도7 지원 여부를 간접적으로나마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7을 완벽하게 지원한다는 건 보장할 수가 없는데, 위에서 나열한 메인보드제조사 홈페이지의 드라이버 목록들은 랜카드 드라이버와 사운드 드라이버이기 때문입니다. 칩셋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으면 윈도7을 지원한다고 할 수 없는 것이죠. 8세대 커피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선, 그냥 윈도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한번 언급하자면, 저 뿐만 아니라 제 주변 지인들과 가족 들도 아직까지 대부분 윈도우7을 사용하고 있고, 이렇게 한번 길들여진 운영체제는 쉽게 바꿀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수 년내로 반드시 업그레이드를 해야할 날이 오겠죠.



▼ 관련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