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게임모드 끄기/켜기

윈도10 게임모드 끄기/켜기



▶ 요즘은 게임을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동여상 녹화와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유튭, 트위치, 네이버 TV, 카카오 TV 등의 사이트에 공유를 하기도 합니다. 본인 또한 오버워치 명장면을 가끔씩 업로드 하곤 하죠.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에서는에서는 이런 게임모드를 지원하는데, 필요에 따라 켜고 끄는 방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먼저, 윈도우 설정 창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윈도우키와 I(아이) 키를 동시에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게임 항목을 클릭해서 이동해주세요.


▼ 게임항목으로 이동하시면, 게임 바, DVR, 브로드캐스팅, 게임모드, 트루플레이, 엑스박스 네트워킹 등 여러 목록이 있습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켬'이라는 글자와 스위치가 있는데, 이부분을 클릭해서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게임모드는 게임실행 시 약 5% 정도의 성능향상을 가져다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사용자의 충분한 검토를 통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 마이크로소프트 도움말 홈페이지로 가시면, 게임모드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 Window 키와 G 키를 누르면 게임 표시줄이 나타나며, 최우선 순위가 되어 게임 품질과 성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게임은 모드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라 합니다.

바로가기(링크)


▼ 실제로 게임을 실행해서 Win + G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각 설명대로, 녹화 혹은 카메라를 통한 동영상 및 스크린샷 촬영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게임 DVR의 바로가기 키는 아래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한번씩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필요한 단축키는 숙지해두셔서 차후 편리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이크와 녹화 타이머 표시, 게임 스크린샷 찍기 등 여러 바로가기(단축키)가 있습니다.



▼ 게임 DVR 에서는 게임 클립과 스크린샷을 통해 캡처하는 방법을 제어하고, 클립의 저장위치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장폴더를 찾기 쉽도록 설정해야 나중에 동영상 편집 등을 할때 편리하겠죠.


▼ 브로드캐스팅 에서는 자동에코 상쇄 사용 여부와 마이크 볼륨, 시스템 볼륨 조절, 게임 오디오 전용방송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여러가지를 살펴봤는데, 실제로 게이머들에게 필요한 사항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 봅니다. 또한, 게임모드 사용 시 성능향상을 느낄수도 있지만, 특정게임들에서는 오히려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꼭 검증을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