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효과,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문제가 될 수도 있는 드라이버 업데이트
▶ PC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마도 안정성이 아닐까 합니다. 집에서 컴퓨터로 주식을 하는 사람, 유튜브와 트위치, 카카오TV 혹은 아프리카 등으로 게임 스트리밍 방송을 하는 방송인, 랩실에서 전산해석 프로그램을 장시간 구동하는 교수 혹은 대학원생, 간단한 업무와 취미를 즐기는 일방 사용자들에게도 마찬가지죠. 성능보다는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 하드웨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소프트웨어이고, 이 중 하나가 각종 드라이버입니다. 그래픽카드 뿐만 아니라 사운드카드, 캠처보드, 프린터, 마우스, 키보드, 스마트폰 등 모든 주변기기와 전자기기들은 각 부품에 해당하는 드라이버가 있죠. 이 드라이버들은 제품이 판매되는 동안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업그레이드가 거듭됨에 따라 성능과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업데이트 소식이 들려오면 바로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렇다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효과가 언제나 옳은 결과만을 보여줄까요. 답은, 아닐 수도 있다 입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 윗 문단에서 언급한 안정성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기존 드라이버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던 프리징과 3D 게임 시 화면에 줄이가는 현상, 프레임 드랍, 게임 튕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컴퓨터 사용에 상당한 지장을 받을 수 있으니 구버전으로 롤백을 해야 합니다.
▶ 또한 동영상 재생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팟플레이어 혹은 곰플레이어 등의 재생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인해 평소에는 없었던 끊김 혹은 버벅임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많진 않지만 한번씩 나타나면 꽤나 짜증을 유발하는 부분입니다.
▶ 평소에 즐기는 특정 게임에서 또한 트러블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초당 프레임이 급격하게 하락했다거나, 블루스크린과 튕기는 현상이 잦아진다거나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최적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최신 게임의 경우도 드라이버와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게임 진행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뭐 어떡하라고
▶ 최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몇몇 문제점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면, 다시 구버전의 드라이버를 찾아서 재설치를 하거나, DDU 같은 제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삭제하고 다시 설치를 해야합니다. 악성코드와 바이러스 감염여부 확인, 그리고 포맷을 진행하고 윈도우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도 꽤나 확실한 방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많은 소요되므로 귀찮은 부분이 있습니다.
▶ 친구 혹은 가족들에게 맞춰젔던 컴퓨터와 비슷한 부품으로 조립을 했는데 왜 어떤 것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어떤 것은 문제가 발생하느냐 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부품과 같은 드라이버를 사용했다고 해서 그들이 똑같이 작동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문제라는 것은 기타 소프트웨어 혹은 사용자의 습관에 따라 원인이 다르기도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드라이버를 설치해보고 잘 안된다 싶으면 다른 버전을 찾아서 다시 설치하는 과정을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컴퓨터 관련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