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재설치 없이 IDE -> AHCI 변경하는 방법

IDE에서 AHCI 변경하는 방법


▶ 대부분의 경우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를 AHCI 모드로 사용하고 있겠지만, 간혹 IDE 모드로 SATA 인터페이스의 HDD를 그냥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이오스 설정을 바꾸지 않고 새로 구입한 하드디스크에 운영체제를 그대로 설치했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죠. 윈도우7과 윈도 10에서는 포맷 후 재설치 없이 간단한 방법으로 AHCI 모드로 변경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레지스트리 탐색기 실행

▲ 먼저,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하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탐색기를 실행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있는 윈도우 아이콘에서 실행해도 되고, 아래의 사진과 같이 단축키 Win + R 을 눌러서 불러오시면 됩니다. 실행창에 regedit 를 입력하신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 키보드 단축키는 윗 스크린샷처럼 윈도우키와 R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왼손으로 아주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으므로, 간단한 윈도우 단축키들은 몇가지 외워두시면 컴퓨터를 사용할 떄 상당히 편합니다.



 2.  레지스트리 변경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셨으면, 아래에 남겨드린 경로로 이동하셔서 특정 값을 수정해야 합니다. StartOverride 로 이동하시면 1 이라는 레지스트리가 있는데, 더블클릭하셔서 3으로 되어있는 값의 데이터를 0으로 바꿔주세요.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torahci\StartOverride



 3.  메인보드 바이오스 변경

▲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값을 변경하셨으면, 윈도우를 종료시키시고 마더보드의 CMOS로 들어가셔서 IDE 설정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윗 화면과 같이 SATA 컨트롤러 모드를 AHCI 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로 들어가는 방법은 보드마다 조금씩 다르니 미리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4.  윈도우 7 의 경우

▶ 위에서 설명한 방법은 윈도우 10에 해당하고, 윈도7에서의 방법은 아주 조금 다릅니다. 레즈스트리의 경로가 다르죠.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셔서 Start의 값데이터를 0 으로 바꿔주시고 재부팅 후, 마더보드 바이오스에서 AHCI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msahci



▼ 컴퓨터 팁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