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로 게임 스트리밍 시작하기

인터넷 스트리밍, OBS로 시작해보기


▶ 1인 크리에이터가 미디어를 창작하고 소비하는 시대에 스트리머들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컨텐츠를 생산하는 유튜버 뿐만 아니라 트위치 등의 플랫폼을 통한 게임 스트리머 또한 마찬가지죠. 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전업으로 생각할 만큼, 잘나가는 경우는 연예인 못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스트리밍을 시작해보는 건 사실 그렇게 어려운 알이 아니데, OBS를 통해 가볍게 시도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OBS 다운로드 및 설치

▲ 먼저 OBS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 우선이겠죠. 사이트로 접속해서 각 운영체제에 맞는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윈도우 혹은 맥, 리눅스 모두 있습니다. 저는 윈도 10을 사용하기 떄문에 윈도우를 받았습니다.



 2.  OBS 실행 및 설정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윗 화면과 같이 나타나는데, 처음 실행시 검은화면만 덩그러니 보입니다. 윗 스크린샷의 빨간네모부분을 보시면 소스목록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주세요.


▲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메뉴를 불러오시면, 추가에서 게임 캡쳐, 디스플레이 캡처, 미디어 소스, 브라우저, 오디오 입력 및 출력, 윈도우 캡쳐, 이미지, 텍스트 등의 항목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디스플레이 캡처 항목을 클릭하셔서 추가하시면 사용자의 바탕화면이 나타납니다.


▲ 이제 설정을 간단히 살펴겠습니다. 방송 메뉴를 보시면 방송형식이 있는데, 트위치 혹은 유튜브, 그리고 사용자 임의 방송 서버가 있습니다. 유튜브 혹은 트위치만 송출하실 분은 맞는 항목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원컴 동시송출을 하기 때문에 사용자 임의 방송 서버를 선택했습니다. 각 플랫폼에서 부여한 스트림 키를 입력해야 송출이 진행됩니다.


▲ 다음은 출력 설정입니다. 지포스 GTX650 이상의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NVENC H.264 인코더를 사용할 수 있고, NVENC는 CPU의 부담을 덜어주는 장점이 있어서 많이 사용하는 인코더 입니다. 출력배율 재조정을 체크를 해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트레이트의 경우 풀HD 1920*1080 해상도에서는 5000kbps 이상을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GPU의 0은 첫번째 그래픽카드, 1은 두번째 그래픽카드를 의미합니다. 저는 그래픽카드를 두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을 입력했습니다.



▲ 오디오 설정에서는 샘플레이트와 채널, 오디오 장치 등의 설정을 할 수 있는데, 글쓴이는 이 부분은 딱히 바꾼 것이 없습니다. 아직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변경한 부분은 없습니다.


▲ 비디오 설정에서는 기본 해상도와 출력 조정된 해상도, 그리고 축소필터 등을 조절할 수 있는데, 이 부분 또한 아직 변경한 부분은 없습니다. 아마 차후에 조정해야할 일이 있으면 그때가서 살펴봐야겠습니다.


▲ 대강의 설정을 마쳤으면, 방송시작을 클릭하시면 바로 유튜브 혹은 트위치로의 스트리밍이 시작됩니다. 스트리머의 게임화면은 유튜브 혹은 트위치에서 약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반응이 바로 없다고 해서 초조해하지 마시고 약 20초에서 30초 정도 후에 확인해 주세요.


▶ 여기까지, 실시간 송출 프로그램을 OBS의 사용방법을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OBS외에 엑스플릿(Xsplit)이라는 유료프로그램 또한 많은 스트리머들이 사용하는데,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기 때문에 일단은 가볍게 무료프로그램으로 해보시고 나중에 생각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합니다. 제대로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캡쳐카드와 투컴셋팅, 오디오 믹서, 마이크, HDMI 분배기 등을 구성해야 하지만, 간단히 취미삼아 시작할 때는 원컴으로 송출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컴퓨터 관련 정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