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스트리밍을 위한 조명 선택

고가의 조명, 필수 선택은 아니다


▶ 장래희망이 유튜버 혹은 트위치 등의 1인 방송인인 10대 혹은 20대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요즘의 상황에서, 게임 실시간 방송을 위한 컴퓨터와 얼굴을 공개하기 위한 웹캠, 그리고 마이크와 조명 등의 기기들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인 방송국을 꾸밀 때 생각보다 중요한 부분이 바로 '조명' 인데, 이 조명장치들 또한 제대로 꾸미기 위해서는 꽤나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아직 초보(하꼬)이고, 잠시 시도나 해볼까 하는 입장에서 10만원에 가까운 조명패드 등을 두개 혹은 4개씩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까요. 답은 '아니다' 입니다.



 1.  조명이 필요한 이유

▶ 캠을 사용하여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헤드셋의 마이크 혹은 핀형 마이크로 목소리만을 들려줄 경우 LED 조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웹캠으로 얼굴공개(얼공)을 하고 방송을 진행할 때는, 될 수 있으면 이쁘고 잘생겨보이도록 해야하죠.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조명인데, 이것하나라 얼굴의 화사함과 이미지가 완전히 달라보일 수 있습니다. 설마 차이가 있겠어 하는 생각을 지니신 분들은, 캠을 켜고 본인의 얼굴에 스마트폰 카메라 조명이라도 한번 비춰보시길 바랍니다. 이 정도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구나 하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2.  LED 조명, 굳이 비싼 건 필요없다

▶ 유명한 유튜버 혹은 아프리카 방송인들이 사용하는 LED 조명패드 등을 살펴보면, 최소 6 ~ 7만원부터 시작하여 10만원 이상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삼각대와 스튜디오용 우산 등을 더하면 가격을 계속 올라가죠. 또한 룩스패드를 1개가 아닌 최소 2개, 많으면 6개 까지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저것 다 합치면 50만원이 넘을 수도 있습니다.


▶ 잠시 시도나 해볼까 하는 하꼬(초보) 방송인의 입장에서 이렇게 큰 돈을 투자할 수는 없는 노릇인데, 반드시 이런 물품들을 다 구입해야 할까요. 미리 언급했듯이, 정답은 '아니다' 입니다. 꼭 비싼 조명패드가 아니더라도, 시중에서 1만원 혹은 2만원대의 탁상용 LED 스탠드를 구입하셔서 방송을 진행하셔도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방송 진행자의 얼굴을 비춰야하기 때문에 스탠드의 목이 360도 전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면 더욱 좋죠. 두개를 구입한다고 해도 가격에 부담이 없습니다. 나중에 중고장터에 팔 때도 좋고, 그냥 독서용으로 사용해도 괜찮죠.


 3.  처음부터 부담을 갖진 말자

▶ 100만 혹은 2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지닌 유명 유튜버들 또한 초기에는 보잘것 없는 방송장비로 진행을 했었습니다. 수 년전의 영상을 보면 지금과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작부터 너무 비싼 장비를 구입하려고 하는 것 보다는, 적당한 로지텍 캠과 1만원 대의 조명, 크로마키 천 등으로 한걸음씩 나아가는 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 개인방송 팁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