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급락과 가상화폐 채굴업체들의 잇따른 파산

우려했던 결과, 드디어 터지는 것일지


▶ 전세계 수많은 국민들이 열광했었고, 정말 언젠가는 떡상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 뿐만 아니라 절망감을 안겨줬던 암호화폐, 이제 그 끝이 보이는 것이 아닐까 싶을정도의 큰 뉴스가 하나둘씩 보도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개미 투자자들에게 상당히 큰 피해가 올 것이라 예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어느정도의 여파가 불어올 지 긴장되는 시기입니다.



▶ 현지시간 22일 노르웨이 정부가 의회에 제출한 새해 예산안을 보면, 지금까지 암호화폐 채굴업자들에게 제공하던 전기요금 보조금을 없애고, 정상적으로 전기요금을 부담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내에서 탑 5에 속하는 채굴업체 겸 블록체인 기업인 기가와트(Giga Watt)가 연방파산법 제11조에 의한 파산보호(챕터11)를 워싱턴 동부 파산법원에 신청했다고 합니다. 이유는 채산성 악화 등이라 합니다.


▶ 이런 현상은 결국, 너나 할것없이 투기판에 진입을 한 업체들로 인해 형성된 시장, 그리고 블록체인이 유망한 기술이라고 선전한 결과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전망이 있다고 한 과학자들도 있긴 하지만, 수많은 과학자 및 연구원들은 그렇게 희망적으로 보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 여기에서 한가지 더 짚고 넘어갈 부분은, 비트코인 채굴 전용 ASIC 연산기계들은 더 이상의 용도가 없으니 되파는 것 조차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부분입니다. 그나마 이더리움이 나은 점은, 채굴을 하던 그래픽카드들을 헐값에라도 팔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중고나라 혹은 컴퓨터 부품 중고장터 등을 통해 기존 시세보다 훨씬 싸게 팔면 수요는 있는 편이죠. 현재의 GTX1060 3GB 등의 그래픽카드가 바로 그 대상입니다.


▶ 특히나 GTX1060 3GB 제품의 경우 현재 10만원 미만의 가격인 8만원에서 9만원 정도로 중고시세가 형성되어 있는데, 재미삼아 혹은 조금 더 저렴하게 부품을 구하기 위해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채굴 그래픽카드는 절대 사지 말아라, 어차피 수명과 고장은 복불복인 부분이 있으니 싼 가격에 써볼만 하다' 라는 의견이 엇갈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되도록이면 구입하지 않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지금까지 이더리움을 채굴하던 그래픽카드들(중국발 등)이 한번에 쏟아져 나온다면, 역대급으로 싼 가격에 구입을 할 수 있을 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선물 혹은 현재 로스트아크, 배틀그라운드 게임용 등으로 중고 VGA를 구입하는 경우가 있을 것 같은데, 조금 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각종 IT 관련 정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