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딱딱소리 원인

■ 생활의 팁|2019. 5. 6. 23:04

냉장고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 상대적으로 주변 소음이 낳은 낮에는 잘 모를 수도 있지만 밤만되면 유난히 크게 들리는 냉장고 뚝 소음, 가만히 있다가도 이 소리에 깜짝 놀라거나 잠이 깨기도 합니다. 예민한 사람들은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을 정도로 큰 경우도 있죠. 이런 소음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냉장고 소리 심한 원인 등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냉장고 뚝, 딱딱, 탁탁 소리

주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제품인 만큼, 내부 또한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을 열고 닫을 때 재질들의 수축 및 팽창이 이뤄지는데 이 과정에서 딱딱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물체에서 당연히 발생하는 소음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한가지, 압축기에 전력(전원)을 공급하는 안전장치인 바이메탈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뒤집혀 있을 경우 뚝뚝 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냉장 및 냉동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무언가 쪼르륵 흐르는 소리

냉장기기들은 내부에서 냉매의 기화 및 액화가 반복되는데, 액체 상태의 냉매가 관(파이프)를 순환하는 과정에서 쪼르륵 흐르는 듯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이 소리는 다른 소음에 비해 크기 않고 거슬리지 않기 때문에 보통 문제를 삼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기능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닙니다. 


▶ 압축기 소리

방금 설명드린 것처럼 액체 및 기체 상태를 번갈아 가며 순환하는데, 냉매를 액체 상태로 전환시킬 때는 압축기가 사용됩니다. 모터가 돌아가기 때문에 윙 하는 소리라 지속적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20 ~ 30분 정도면 사라집니다. 고장이 아니라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기타 이상 현상

냉장고에서 삑삑 소리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내부에 냉매가 가스 형태로 유출된다거나, 외기를 감지하는 센서의 고장, 그리고 기계 내부의 통신 장애,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삑삑 거리며 오류코드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먼저 김치냉장고 등의 전원을 내리신 후, 1분 정도 뒤에 다시 켜보시고 혹시나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서비스센터에 AS 의뢰를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