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모니터 전원이 안들어올때

LCD 모니터 전원불량, 자동꺼짐 해결방법


컴퓨터 화면 켜지지 않음 혹은 혼자서 꺼지는 현상이 자주 나타나는 건 아니지만, PC를 사용하다 보면 몇년에 한번씩은 나타나곤 합니다. 새 모니터를 구입했는데 약간 고장이 있는 물건일 경우 며칠 혹은 몇달 안에 이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중고로 구입할 때 한번씩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관련 증상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어댑터 고장

컴퓨터 모니터 뒷부분을 보시면 DVI, HDMI, DP(디스플레이포트), D-Sub 등의 출력 단자 외에 전원을 공급하는 케이블(코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답타가 제품 내부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는 보이지 않지만, 밖에 있는 경우 직사각형의 어댑터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가형 어댑터 이거나, 연식이 오래된 경우 수명이 다해서 고장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12V 혹은 24V 등의 전압을 확인하시고, 전류는 같거나 더 높은 것으로 구입하셔서 교체하시면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AD보드 고장

LCD LED 모니터 내부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전자회로기판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인터버가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전원 버튼 및 각종 메뉴버튼 등이 있습니다. 여러 콘덴서 등의 부품들이 있는데, 이들 또한 수명이 다하거나 고장이 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회로를 어느정도 보실 줄 안다면 AD 기판을 몇천원 정도에 구입하셔서 바꾸시거나 콘덴서(캐패시터)를 교체하시면 됩니다. 만약 전자부품을 모르실 경우 모니터 수리점에 맡기시면 몇만원 안으로 해결되기도 합니다.


 3.  인버터 고장

LCD 화면 자체는 이상이 없으나 LED 혹은 CCFL 백라이트가 불량, 고장일 경우 또한 화면이 까맣게 보임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마 화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바탕화면 아이콘 등이 보일락말락 나타날 겁니다. 이것 또한 AD 보드 고장처럼 바꿔주면 되는데, 모니터 내부를 보기 위해 제품을 뜯어야 하기 때문에 잘 모르는 사람들의 경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모니터 수리점에 맡기면 몇만원 안에서 해결됩니다.



이 외에도 멀티탭 전원을 모르고 꺼놨다거나, 뒷부분 전원케이블(코드)가 약간 빠져서 느슨하게 되어 있다거나, 전원 케이블의 손상 및 노후화로 전원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거나 등등 생각치도 못했던 요인들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나하나 잘 확인해보시고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