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50대 재취업, 자격증, 배울수 있는 기술
40대, 50대에 배울 수 있는 기술과 재취업
요즘은 은퇴, 정년퇴직을 해도 걱정이라고 합니다. 보통 5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 중반 정도에 직장에서 나오게 되는데, 지금까지 근 30여년을 열심히 살아왔으니 이제는 퇴직연금, 주택연금 등을 받으며 쉬면서 살아봐야겠다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을 정도면 중산층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보통의 서민일 경우 적어도 10년 이상은 더 일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과거와는 다르게 현대인들은 수명이 길어지고 건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요즘의 60대, 70대는 건강관리만 잘하면 40대 못지 않은 체력과 여러 능력을 보여주곤 합니다.
아직 창창하게 일할 수 있는 연령대 임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50대에 배울 수 있는 기술 혹은 자격증을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역에 있는 고용지원센터 등을 자주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알아보고, 똔느 사람인, 워크넷 등을 통해서도 일자리 및 직업교육 관련 정보를 알아보실 겁니다. 아무래도 20대, 30대 때와는 다르게 선택폭이 상대적으로 적은데, 그래도 잘 찾아보면 40대, 50대, 그리고 더 나아가서 60대 에서도 배울만한 것들이 있습니다.
과거 본인의 직장, 회사에서 이름을 날렸던 사람들도, 10년 정도면 중장년 층에 들어서게 되는데, 이 시기쯤 친구들이나 주변 지인들을 만나보면 현실의 벽에 부딪혀 힘들어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그들이 갑자기 퇴직을 당하거나 어떤 사건을 계기로 일을 그만둔 경우가 바로 이 상황입니다. 이런 40대, 50대 퇴직자들은 중장년 채용박람회 등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오십대 직업훈련, 자격증 추천과 관련해서, 먼저 사람들이 최근 몇년까지도 많이 취득했던 자격증 중에는 보일러취급기능사 라는 것이 있습니다. 과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50대가 가장 많이 취득했던 자격증입니다. 보통 건물의 전문적인 관리자로 일하거나, 빌딩 등에서 시설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재취업 교육을 하는 곳에서 교육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주택관리사보 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공동주택을 관리하고 운영, 그리고 유지보수를 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변의 아파트 혹은 빌딩 뿐만 아니라 여러 건설회사, 공사 등에 재취업하여 일할 수 있습니다. 60대, 70대 정년이 따로 없기 때문에 이 시험을 보는 퇴직자 분들이 많습니다. 시험을 보는 과목은 주택관리관계법규, 공동주택 관리실무, 민법, 회계원리 등이 있습니다.
40, 50 대 일자리, 취업지원과 관련해서 지원자가 가져야 할 자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자신의 재능을 잘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전문가들이 언급하는 내용과 많은 관계가 있습니다. 일단 중장년층은 젊은 세대에 비해 오랜 기간을 살아왔고 인생 경험이 풍부합니다. 여러 분야의 상담사, 숲해설가 등의 직업에 중장년층이 많은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시대는 인문학적인 자질이 많이 필요한 시대이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 다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휴식기간이 아닌, 이제 2막을 시작하는 40대와 50대, 그리고 환갑이긴 하지만 과거보다 젊은 60대, 지금까지 쌓아온 경력과 경험 또한 중요하지만 혹시나 다른 길을 걸어보고 싶다고 생각할 경우 새로운 도전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적어도 30년, 40년을 더 살아야 하는데, 아직 찾지 못했던 나만의 재능, 취미를 발경할 수 있을 겁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