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HD 그래픽 620 오버워치, 롤 게임 성능 비교 및 확인

인텔 HD620 게임 성능을 알아봅시다


i3-7100U 혹은 7200U 등의 노트북, 랩탑에 장착되어 있는 이 그래픽 칩셋, 아마 여러 컴퓨터에서 많이 보셨을 것이고, UHD620 칩셋과 모델명을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HD610 및 HD630 등과 같은 내장 그래픽들처럼 많이 쓰이는 이 칩셋의 각종 게임 성능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버워치와 롤 정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LOL(리그오브레전드)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게임 내 해상도와 그래픽 품질은 아래와 같은데, 풀HD인 1920*1080, 그리고 퀄리티는 매우높음 상태입니다. 롤은 그렇게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과거 GTX660 혹은 GTX760 정도만 있어도 높은 초당 프레임으로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현재 초당 프레임은 윗 스크린샷 왼쪽 상단에 있는 D3D9 라는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현재 소수 인원이 교전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70fps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데, 예전의 내장 그래픽으로 이정도라면 꽤 괜찮은 편에 속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이것은 사용 중인 노트북, 랩탑의 CPU 성능 및 메모리(램) 할당량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144fps 등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정도면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죠.



다음은 오버워치 입니다. 먼저 화면 설정을 보면 해상도는 1280*720 입니다. 그래픽 품질은 매우낮음이고, 렌더링 스케일은 75% 입니다. 720P 해상도에 렌더링스케일까지 줄였으니, 영웅들과 주변 사물, 전장이 깍두기처럼 보이게 됩니다. 사실 이런 그래픽품질로 게임을 하는 건, 차라리 안하는게 나을 정도이긴 합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꼭 알아야 할 부분은, 윗 문단에서도 언급했지만 현재 사용 중인 프로세서(CPU)에 따라 성능이 다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같은 내장 그래픽인데 누구는 더 잘 되는 것 같고, 나는 잘 안되는 것 같다 라고 느껴질 경우 이 점을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메모리 할당량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어쨌든 오버워치 성능을 보면, 윗 화면과 같이 평균 초당 프레임이 37fps로 나오고 있습니다. 최저는 24fps이고, 최대는 58fps 정도 입니다. 게임을 즐기는 정도에 따라 사실 30fps 정도만 나와줘도 본인의 센스와 실력으로 티어를 올릴 수 있긴 합니다. 사실 이정도의 성능으로 돌아간다는 것에만 의미를 두는 게 마음이 편할 겁니다.



Intel hd graphics 620 그래픽의 해상도 및 성능 비교를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롤과 오버워치에서는 위에서 본 것처럼 할 수 있지만, 배틀그라운드는 사실 거의 할 수없다고 생각하는 게 편할 것이고, 피파온라인은 꽤 원활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아블로3나 기타 게임을 잘 모르겠습니다. 몇년 전 출시된 내장 그래픽 칩셋이긴 하지만, 4k를 지원한다는 점이 꽤 놀라운데, HDMI 1.4 포트를 사용할 경우 4,096 * 2,304@24Hz를 지원하고, 디스플레이 포트(DP)일 경우 4,096 * 2,304@60Hz 까지 지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