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빨리 파는 법, 잘 파는 방법
중고 나라 빨리 파는, 잘파는 노하우 팁
번개장터 등에서 중고거래를 처음 해봤거나 몇번 해본 적 없는 사람들은 '왜 내가 올린 건 며칠 동안 전화, 문자, 카톡 한번 안오는 거지?' 라는 의문을 가진 적이 있을 겁니다. 가격도 괜찮은 것 같고, 물건 상태도 거래가에 비하면 딱히 흠잡을 만한 부분이 없는데, 남들은 빨리 하던데 나는 무슨 문제가 있나 싶을텐데, 이번 글에서는 중고나라 물건 빨리 파는 법, 그리고 잘 파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내용물이 부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딱히 중요하다고 할 수도 없는 '박스' 의 유무를 상당히 따지곤 하는데, 박스 하나로 가격이 2 ~ 3만원씩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만약 50만원 정도가 넘는 제품이라면, 박스가 없을 경우 3만원 이상 값을 낮춰야 연락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기의 본체 및 전원, 충전케이블, 어댑터(잭)만 있는 것 보다는 제품상자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야 더 빠르고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
2. 게시물의 제품 정보 부실
일단 제목 한줄에 될 수 있는 한 구매자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모든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폰 또는 갤럭시 S10 팜' 이라고 할 경우, 뭔가 성의없어 보이고, 판매가격 및 지역 등의 정보가 없으므로 그냥 지나쳐 버립니다. '1년 쓴 갤럭시 S9 공기계 20만원에 판매, 서울 및 대전' 이런 식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가격과 지역, 사용한 정보 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적어야 합니다. 그리고 게시물의 내용 또한 제품 사진 및 주변기기(부속품), 잔기스 및 도색 벗겨짐 상태 등을 볼 수 있도록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불필요하게 댓글이나 문자로 질문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 성사율도 훨씬 높아집니다.
3. 주기적으로 게시물 갱신, 재 게시
중고나라 등을 많이 이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글이 올라오는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내가 올린 중고 물품 판매 게시물은 순식간에 2페이지, 3페이지 등으로 밀려나 버립니다. 중고제품 구매자들은 아침 뿐만 아니라 점심, 저녁 등 다양한 시간대에 물건을 찾기 때문에, 한번만 올리고 기다리지 보다는 주기적으로 올려주세요.
4. 가격이 비싸다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거나 같은 가격에 올리면 당연히 전화나 문자 연락이 잘 오지 않습니다. 만약 10만원짜리 물건이라면 5천원 정도만 저렴하게 하고, 20만원 짜리면 19만원에, 50만원 짜리면 2 ~ 3만원만 낮게 올려도 전화가 불티나게 올 겁니다. 내가 물건을 팔기 위해 시간을 보내고 신경쓰는 것 또한 돈이므로, 약간 싸게 올려서 빨리 팔아버리고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은 행동입니다.
5. 진상은 최대한 빠르게 쳐내라
문의를 하는 구매자가 좀 짜증나는 진상인지, 정상적인 사람인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손절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진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중고거래 시 문자 3통이 넘어가면 바로 번호를 차단한다.'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거의 모든 경우에 사실입니다. 그럼 진상의 범위가 어디까지냐 라는 생각이 들 겁니다.
예를 들어서 카메라나 컴퓨터 부품을 올렸는데, 게시물에 연식 및 가격, 상태를 올렸는데도 또 물어본다거나, 생각을 해보고 다시 연락을 준다고 하거나, 예약을 해도 되는지 묻는다거나, 사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것저것 물어본다거나, 어린 10대 학생일 경우는 그냥 아무 대꾸없이 차단하는 것이 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학생이 불쌍하다고 생각해서 이것저것 들어줘봐야 나만 귀찮고 고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혹시나 물건을 팔았다고 해도, 그 후에 상당히 짜증나는 일을 겪게 됩니다. 10년을 넘게 중고거래를 하면서, 중고등학생과는 좋게 끝난 적이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제 경우 또한 쓸데없는 질문의 기미가 보이면, 쓸데없는 문의를 하는 문자가 한통이라도 오면 바로 차단을 누르고 신경을 꺼버리는데, 많은 경우 거래 한번데 서너명 이상을 차단한 것조 있습니다. 빠르게 차단하니 정상적인 구매자를 만날 기회가 더 빠르게 왔고, 결국 쿨거래로 너도 좋고 나도 좋은 결과를 맞았습니다. 중고 나라 빨리 파는 법, 위에서 설명한 것들을 염두에 두시고 좋은 거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