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5부제, 공적 마스크 구매 확대
마스크 5부제, 공적 마스크 구매 확대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저녁, 밤에 잠들 때까지, 모든국민들이 코로나 19 바이러스 예방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제 우한 폐렴 확진자 증가 또한 점점 소강상태로 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데, 이제 희망적인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도 공영홈쇼핑 마스크 방송시간, 다이소 마스크 입고 예정 등을 기다리며 KF94, KF80 마스크를 구하고 있을 국민들이 꼭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마스크 5부제 입니다.
최근에 발표된 자료로서, 1인당 구매제한이 있습니다. 1주당 1인 2매 구매제한, 그리고 요일별 구매 5부제, 중복구매 확인시스템 가동 등의 마스크 3대 구매 원칙을 만들었고 시행한다고 합니다. 먼저 내용을 살펴보면 약국을 중심으로 1인 2매, 1주간 구매한도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1주는 월요일에서 일요일 까지 입니다.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두개 연도씩 배분합니다. 위와 같이 월, 화, 수, 목, 금요일에 해당되는 출생연도 끝자리를 가진 사람이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구하지 못한 경우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에 구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중요한 점은, 중복구매 방지 시스템을 가동한다는 점입니다. 동네에 양심없는 할머니, 아줌마 등을 보면 매우 이기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본인집에 100개, 200개씩 채워놓고 또 구입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행위는 사재기, 폭리 등으로 변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월 9일 부터는 1주일에 두개만을 살 수 있습니다. 농협과 우체국은 빠른 시일내에 통합시스템 구축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공적 마스크 의무공급 확대를 기존 50%에서 80%로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수출금지조치 또한 시행되는데, 국내 공급량을 최대한 확보하여 수급불안을 해소하려는 것이라고 합니다. 시장출고 중 일정수량은 신고 및 사전승인이 필요합니다.
사재기, 매점매석은 공적판매처에 즉시 매각하도록 의무부과를 한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만드는 생산업자, 업체에 대해 일정규모 이상 생산명령 근거를 마련한다고 합니다. 생산업체간 원자재(MB필터) 재고량 조정 명령 근거 라고 합니다.
마스크 5부제 시행시기 및 1인당 구매제한은 3월 6일 금요일부터 이고, 경과기긴인 금요일에서 3월 8일에 한해서만 3일간 1인 2매라고 합니다.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 마트 또한 시행할 것으로, 약국이 없는 읍, 면 중심으로 판다고 하네요. 약국 및 다이소 마스크 풀리는 시간, 알림설정 뿐만 아니라 이런 제도들 또한 미리 파악하셔서 차후 괜히 나갔다가 되돌아오게 되는 일이 없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