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케이스 팬 고장, 안 돌아감 원인 및 해결방법

컴퓨터 케이스 팬이 안돌아 가요


PC 케이스 후면 상단에는 내부 공기를 배출하는 팬이 있습니다. 이를 케이스 쿨러 라고도 하고, 혹은 파워팬 이라고 헷갈려하는 분도 있습니다. 본체 팬 고장 현상은 자주 발생하진 않지만 간혹 나타나곤 하는데, 갑자기 안돌아감 혹은 새로 샀는데 전원을 켜도 안돌아 가요 라고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1.  방해물, 장애물

혹시 팬 날개(블레이드) 끝에 파워서플라이 케이블, SSD 및 HDD의 SATA 데이터 케이블 등이 걸려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핸드폰 손전등으로 내부까지 잘 확인해보시고, 손으로 살살 돌려 봤을 때 걸리적 거리는게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혹은 실 같은 것이 빨려 들어가서 날개에 걸려있을 수도 있습니다.


2. 전원선 연결

파워서플라이 팬 안돌아감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의 PC를 살펴보면, 전원 선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가 간혹 있습니다. 아니면 제대로 꽂지 않아서 전원공급이 안되고 있는 상황도 있습니다. 3핀, 4핀으로 구성된 선이 메인보드 혹은 파워서플라이에 제대로 연결 되어 있고, 꽂는 단자 부분이 단단히 맞물려 있는지도 꼭 확인해 보세요.


3. 케이스 팬 고장, 수명 문제

고장, 망가짐 또한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비싼 녹투아(농협) 혹은 산업용 팬의 경우는 그 확률도 매우 적고 아주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주 가끔 고장이 나기도 하겠지만, 24시간 10년 동안 돌아가도 문제가 없곤 합니다. 하지만 저가형 케이스에 2개, 3개 번들로 들어있는 기본팬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고장날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AS신청을 하거나, 호환되는 팬을 구입해야겠죠.



4. 베어링에 그리스, 오일 부족

팬은 회전기계이기 때문에 당연히 윤활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장시간 사용 혹은 제품 불량 등으로 축과 베어링 사이에 있는 그리스(또는 오일)가 완전히 말라버렸거나, 혹은 그 사이로 먼지 등이 들어갔을 경우는 전원이 들어가도 회전을 하지 못합니다. 컴퓨터를 조금 다뤄본 사람들은 팬 분리 방법을 알기 때문에 충분히 고칠 수 있겠지만, 경험이 없거나 분해하기가 두려운 경우는 그냥 구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5. 너무 낮은 전압

혹시 메인보드 팬속도 조절 기능으로 회전속도를 너무 낮게 설정해 놓았다거나, 팬 소음 해결을 위해 5V 등의 저항을 연결해 놓았을 경우 초기 구동력으 너무 약해서 돌지 않기도 합니다. 이는 실제로 간혹 발생하곤 하는데, 팬이 가만히 있지는 않고 움찔움찔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이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저항을 제거하시고, 바이오스에서 케이스 팬속도 조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컴퓨터 케이스 팬이 안돌아 가요, 쿨러 작동, 고장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 몇가지를 나열해 봤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들은 실제로 고장의 원인으로 발생하므로, 갑자기 안된다고 너무 당황해 하시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꼭 비싼 것이 아니더라도 몇천원짜리 저렴한 팬으로 바꿔주시면 쉽게 해결 됩니다.

undefin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