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을 자주하는 이유
하품을 많이 하는 이유 정리
사람이 살아가면서 일상적으로 하는 하품은 단순한 신체의 피로 뿐만 아니라 여러 증상을 미리 알려주는 신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단순한 것부터 시작해서 꽤 심각한 질병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1. 피로, 피곤함
첫번째 원인은 누구나 알고 있는 신체적인 피로, 피곤함 입니다. 전날 잠을 제대로 못 잤다거나, 수면의 질이 떨어진 경우, 충분한 시간동안 수면을 취하지 못한 경우, 그리고 몇시간 전에 힘든 일을 하고 땀을 많이 흘렸을 때 하품이 자주 나옵니다. 너무 심하게 한다면, 만성피로 등을 겪고 있지는 않은지 진료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2. 공간 내 산소 부족
학원 및 학교, 공부방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이 일을 하는 사무실 등의 공간은 환기가 잘 안된다거나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산소가 부족해지고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게 됩니다. 사람이 활동하면서 산소를 소비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뱉기 때문인데, 이런 상황이 되면 하품을 많이 하게 됩니다. 환기를 통해 산소공급을 충분히 해주세요.
3. 수면 무호흡증
분명히 전날 제때 취침을 하고 8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시간을 지켰는데도 불구하고 하품을 심하게 하는 것은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 중 호흡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정지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 것을 수면 무호흡증 이라고 하는데, 낮시간(주간) 동안의 졸음 뿐만 아니라 심한 코골이 등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꼭 방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뇌에 이상이 있을 경우
조금 무서운 말이긴 하지만, 간질병 및 뇌종양 등의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 그리고 편두통을 자주 앓는 사람 또한 하품을 자주 하게 됩니다. 또한 파킨슨병 환자, 그리고 급성기 뇌경색을 앓고 있는 환자 또한 하품을 자주, 심하게 하곤 합니다.
5. 허약체질
기본적인 체력이 약한 사람 또한 하품을 자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물론 체력이 약한 것과 하품의 관계가 명확하게 나온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보통 약한 체질을 가진 사람들은 불규칙적인 생활, 잦은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6. 빈혈
빈혈은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 또한 겪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적혈구는 사람의 신체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을 하는데, 적혈구가 부족해지면 빈혈이 나타납니다. 또한 뇌 내 산소부족이 지속되면 빈혈이 나타나고 뇌의 활동이 저하되는데, 이 상황에서 하품을 자주 하게 됩니다. 자신이 빈혈을 겪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7. 갑상선 기능 저하증
중장년 여성층이 많이 걸리는 갑상선 관련 질환 또한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을 경우 체중 증가, 변비, 만성 피로,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극도의 피로감 또한 나타나는데, 이런 피로 때문에 하품을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당연히 병원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우리 몸에 있는 폐 등 여러 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우울증을 앓고 있을 때, 공부 및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했을 때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한 이유로 하품을 자주 하겠지만, 일상생활에 문제가 될 정도라고 판단되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