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으로 살 수 있는 집 알아보기
1억으로 살 수 있는 집
학교를 갓 나온 사회 초년생 및 20대, 30대, 그리고 40대의 신혼부부, 사업에 실패해서 빚을 갚아야 하는 사람, 실직자 등의 무주택자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파트, 빌라 등의 주택을 찾기 마련입니다. 금수저 혹은 특출나게 능력이 좋아서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그렇죠. 서울, 인천, 경기는 4억, 5억 이상의 아파트가 많은데, 오늘은 1억으로 살 수 있는 아파트, 빌라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서울에서 조금 떨어진 수도권 지역에는 의정부 시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양주시, 포천시 등이 있습니다. 의정부는 지하철 1호선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강남 등의 서울에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이 거주하기도 하는 곳이죠.
의정부에는 8천만원 후반대 에서 1억원으로 살 수 있는 20평대 아파트들디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최근 3년간의 매매가를 확인해 봤습니다. 최근 한달까지도 1억 1천만원 이하를 나타내고 있고, 한때 잠깐 뛰었던 것을 보면 큰 변화는 없다고 볼 수 잇습니다. 보통 수도권에서 이런 아파트들은 20년 이상된 것들 입니다.
만약 의정부에서 더 올라가서 포천으로 가면 1억이 아닌 5천만원 정도로 살 수 있는 집들이 있습니다. 일단 부동산 사이트에 나온 실거래가를 보면 20평이 3천만원, 4천만원, 6천만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서울에서 많이 멀어지긴 하는데, 직장이 서울이 아니라면 이런 곳에서 시작해도 좋습니다.
윗 그래프는 경기도 포천에 있는 30평대 아파트 시세변동 입니다. 최근에 1억에 매매가 된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전에는 9천만원 이하에도 거래가 되고 있었습니다. 30평대의 아파트를 1억에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형편이 좋지 못한 경우라도 신혼부부 내집 마련 디딤돌 대출 등을 조금만 받으면 충분히 살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만약 1억으로 살 수 있는 빌라를 알아보면 어떨까요. 이곳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입니다. 위로 조금만 가면 위례신도시가 있습니다. 빌라의 경우 경기도 수도권 지역에서 1억 정도면 20평 미만, 10평 후반대의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보다 연식이 덜 오래된 곳들이 많고,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신혼부부들이 많이 거주하죠.
수도권이 아닌 지방으로 조금 내려가서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천안의 도심지 부근에 1억으로 살 수 있는 집을 고른다면, 30평대가 넘는 빌라를 구할 수 있습니다. 윗 매물의 면적은 100/75㎡ 로, 이 정도면 아이를 둘 정도 키운다고 해도 충분한 면적입니다. 물론 신혼부부들은 아파트를 선호하는 면이 조금 더 강하긴 합니다.
만약 직장 혹은 학교에 상관없이 전국에서 가장 싼 아파트를 찾고 계신다면, 충북 혹은 경북 등의 지방도시의 매물을 한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윗 사진에 나타난 곳은 대소면으로, 20평대 아파트가 3천만원, 4천만원에 올라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시세들은 부동산 거래 시 약간의 조정을 요청하면 조금 더 저렴할 수 도 있습니다.
물론 윗 사진에 나온 지역이 전국에서 집값이 제일 싼 곳이라는 이야기는 아니고, 5천만원 이하에도 살 수 있는 저렴한 아파트들이 지방, 시골에는 많다는 이야기 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싼 아파트를 찾아보면 아마 더 저렴한 것들도 나올 수 있습니다.
아파트 혹은 빌라 뿐만 아니라 1억원 정도의 오피스텔을 구하는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서울 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도시에는 저평가 아파트 단지들이 있고, 이들은 주변 단지들보다 이상하리만큼 싼 매매가, 전세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중에 있는 돈이 2천만원, 4천만원 정도라고 해도 무주택자, 청년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혼부부 내집 마련 디딤돌 대출 등을 적절히 이용하면 무리없이 이자를 갚으면서 30대, 40대 내집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일단 집이 있으면 인생에서 앞서 나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