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에서 단맛, 쓴맛, 짠맛, 신맛, 쇠맛이 나는 이유
입에서 단맛 등이 느껴지는 원인
아무것도 먹은 것이 없고 아무것도 마시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입안에서 단맛이나 신맛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단순하고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건강의 적신호를 알리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입에서 단내, 쓴맛이 나는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고, 이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에서 단내, 단맛이 나는 이유
입 속에서 단맛이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당뇨 및 당뇨 합병증 입니다. 몸이 허해지고 당뇨 증상이 악화될 경우 혀에서 단맛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합병증 또한 마찬가지고, 꽤 많은 환자들이 느끼곤 합니다. 두번째는 비장 문제입니다. 겨울철에는 추위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신체 내 수분 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침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것을 예방하려면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시고, 무리한 활동 후에 휴식을 취해주시면 됩니다.
입에서 신맛이 나는 이유
혀나 입에서 신맛이 느껴지는 이유는 역류질환이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함에 따라 입에서 신맛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만약 가슴 아랫부분과 목에 타는 듯한 통증, 쯔리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위식도 역류질환을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성 기침, 구토, 가슴 부위의 쓰림, 목에 뭔가 걸린 느낌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
혀나 입에서 쓴맛이 느껴지는 이유는 청결과 위장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먼저 양치를 할 때 혀를 닦지 않을 경우, 혀에 낀 이물질로 인해 쓴맛이나 역겨운 기분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위장이 좋지 않을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몸에 열이 많이 발생하고 쓴맛이나 짠맛이 느껴질 경우 위장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식도염을 앓고 있을 때도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입에서 짠맛이 나는 이유
중장년 혹은 노년층 어르신들께서 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입 속에서 짠맛이 느껴지는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 구내염, 설염 등이 있습니다. 구내염과 설염은 바이러스성, 세균성 질환이 원인이고, 면역 질환 또한 원인이 됩니다. 평소에 비타민 등의 섭취가 부족하고 무리한 활동이 잦다면 이를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술을 많이 마실 경우 식도염에 걸리기 쉬운데, 이로 인에 혀에나 짠맛이 느껴지는 증상, 입이 텁텁하고 구취가 심한 증상 등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에서 쇠맛이 날때
혀에서 쇠맛이 느껴질때, 입에서 쇠냄새나 피맛, 비린내가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먼저 약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질환 때문에 정기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이를 호소하곤 합니다. 대표적인 적은 고혈압 치료제, 항우울제, 항생제 등이 있습니다. 치아 및 구강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도 쇠맛이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은염이 있고 치석이 많을 경우, 입에서 쇠맛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임신, 식중독, 비타민 및 무기질 결핍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입에서 단맛이나 쓴맛, 신맛 등이 느껴질 때는 어떤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단순하고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지속될 경우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으므로, 의사의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장 및 기타 장기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방치했다가 차후에 증상이 심각해질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은 초기에 잘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