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예언, 우리나라 피해는

■ 일상|2020. 12. 26. 01:04

후지산 폭발 가능성, 폭발 시기

일본하면 떠오르는 산은 바로 후지산 입니다. 최근 이 산이 이슈인데, 바로 후지산 폭발 가능성 때문입니다. 실제로 2020년 7월에 관련 뉴스가 나오기도 했었는데, 일본 측에서도 후지산이 언제든지 폭발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었습니다.



국내 여러 매체에서도 이를 다뤘습니다. 지금으로부터 6년 전, 후지산 분화 가능성을 언급했었습니다. 위와 같이 일본 전역이 걱정을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뉴스에서 언급한 화산은 온타케산과 후지산으로, 이상 징후가 발견되고 있는 것은 후지산 이라고 했습니다. 화면에 나타나는 일본 지도,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당시 뉴스에서 언급한 내용을 보면, 위와 같이 도로가 무너지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아는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일본은 지진 피해도 잦은 지역입니다.




후지산 분화 가능성과 관련한 내용을 보면, 지난 2천년간 무려 43차례의 분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50년에 1차례 꼴이라고 합니다. 최근 300년간은 없었습니다.


[후지산 분화 가능성 관련 사진]



후지산 분화 가능성으로 인해, 일본 전역의 국민들은 긴장한 상태였다고 합니다. 일본이 아닌 다른나라 국민이더라도 아마 이렇게 걱정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의 일본 화산 폭발


일본 후지산 화산 폭발 예언 및 징후와 관련해서, 과거에 있었던 다른 화산 폭발 뉴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본 남부 가고시마의 한 섬에서 일어난 화산 폭발입니다.



일본 남부 가고시마 현 구치노에라부지마 라는 지역에서 발생한 것으로, 정확한 위치는 윗 화면에 나타난 곳과 같습니다. 작년 2019년에 보도된 내용입니다.



일본 화산 폭발과 관련된 영상 자료로, 엄청난 폭발음이 나서 분화라고 확신했다고 합니다. 섬 전체가 연기로 덮였고, 화산재도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4년 전에도 대규모 화산 폭팔이 있었고, 섬 전체에 대피령이 내려지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당시 있었던 일본 화산 폭발 피해와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기는 무려 6천미터로 치솟았고, 돌덩이가 무려 1km 까지 날아갔다고 합니다.


[주민 긴급 대피]


[섬 주민의 증언]


[화산 폭발 대피령]


[추가 화산 폭발 경고]



후지산 폭발하면 우리나라 피해는

현재 후지산 폭발 및 한국 피해 시뮬레이션을 찾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과거에 한번 다뤄지기도 했었습니다. 먼저 화산 폭발 시 발생하는 화산재는 도쿄 인근에 2cm 이상 쌓일 것이고, 사상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화산재가 논과 밭에 쌓일 경우 농사를 지을 수 없고, 마을에 쌓이면 목조 건물이 부식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1천만명 이상이 기관지 질환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거의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일단 지리학적으로 후지산의 화산재가 우리나라 쪽으로 날아올 가능성은 적다고 합니다. 약 10여년 전인 2011년에 일본 남부 규슈 지역에서 화산 폭발이 있었는데,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일본 주민들은 불편을 겪었지만 우리나라까지 영향을 미치진 않았다고 합니다. 이는 강한 서풍 기류의 영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