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CPU 클럭 저하, 느려짐 해결방법

노트북 CPU 클럭 제한 해결법

잘 사용하던 랩탑, 데스크탑 컴퓨터가 느려질 경우 생각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게임, 문서작업 뿐만 아니라 여러 용도로 사용하는 노트북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트북 터보부스트 끄기, CPU 클럭 제한, 클럭 조절 등을 찾아보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시도해볼만한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세서 절전 설정 확인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기 위해 CPU 성능을 제한하곤 합니다. '윈도우키 + i' 를 누르면 시스템 설정 창이 나타나고, '시스템 - 전원 및 절전 - 추가 전원설정 - 설정 변경 - 고급 전원관리 옵션 - 프로세서 전원관리' 를 찾아가면 최대 프로세서 상태가 있습니다. 이 설정이 100%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시고, 100%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프로세서 냉각 설정 확인

노트북 및 데스크탑 PC 모두 해당하는 설정으로, 시스템 부팅 시 바이오스 화면에 들어가서 설정을 확인하고 바꿀 수 있습니다. 노트북 및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설정 화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의 매뉴얼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전원관리, 냉각 정책 등을 확인하셔서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써멀컴파운드 확인

노트북을 5년 이상, 10년 가까이 사용하면서 써멀컴파운드(써멀 구리스)를 한번도 갈아주지 않았다면, 이것 또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노트북을 분해해야하기 때문에, 경험이 없거나 관련이 지식이 없는 분들은 전문업체에 의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써멀컴파운드를 다시 발라주면 프로세서 온도가 많이 낮아질 수 있고, 이로 인해 노트북 최대 프로세서 주파수가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

마지막으로 해볼 것은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 확인 입니다. 윈도우 10의 경우 '윈도우키 + i' 를 누르면 시스템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와 같이 업데이트가 일시 중지되어있을 경우, 업데이트 계속하기를 눌러주시고,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누적된 패치 등이 모두 완료된 후에 재부팅을 하시면 CPU 클럭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노트북 CPU 클럭이 0.79GHz로 고정된다거나, 노트북 느려짐, 게임성능 저하, 프레임 드랍 등이 나타날 경우 이 방법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노트북 CPU 클럭 고정 시키기, 속도 올리기 등과 관련한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로스트아크, 메이플 스토리, 리니지 등을 하다보면 게임 프레임 드랍, 속도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혹은 CPU와 관련한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위와 같은 방법을 한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