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당첨 후 돈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생활의 팁|2021. 6. 18. 00:21

돈 없는데 청약 당첨됐을 경우

우연히 알게된 아파트 청약에 도전을 했는데, 운이 좋게 당첨된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당첨이 되었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건 아닙니다. 돈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청약 당첨 후 계약금 대출을 알아보는 직장인, 학생들도 있고, 청약 계약금을 신용대출로 메꿔보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수억원 이상이 필요하지만, 큰 금액을 꼭 빠른 시일내에 내야하는 건 아닙니다. 오늘은 아파트 청약과 관련해서, 계약금을 얼마나 준비해야 하고 언제까지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의 아파트

아파트 청약 시 필요한 돈

아파트 청약 당첨 후 필요한 돈은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나뉩니다. 계약금은 보통 10%, 중도금은 60%, 잔금은 30% 정도 입니다. 아파트 청약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종잣돈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 돈은 내가 몇년 간 모은 돈일수도 있고, 부모님께서 주신 독립자금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3억원 짜리 아파트라고 하면 계약금은 3천만원 정도가 됩니다.

 

납입기간

아파트 청약 당첨 후 약관을 잘 읽어보시면, 계약금과 중도금, 잔금 납입일이 적혀있습니다. 입주일 또한 나타나 있는데, 대략 당첨 후 3년 후 입니다. 이 기간 동안 납입을 하면 되는 것이므로, 너무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처음에 내는 계약금은 비중이 높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든 마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약 계약금 마련하는 방법

종잣돈을 준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동안 꾸준하게 모아온 적금 등이 될 수도 있고, 직장인일 경우 퇴직금을 중간정산하여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현재 전세를 살고 있다면 월세로 바꾼 후 전세금을 되돌려 받을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카카오 뱅크, 국민은행, 우리은행 등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청약 계약금을 신용대출로 해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도금, 잔금 마련하는 방법

중도금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대략 60% 정도 입니다. 이것을 한번에 내는 건 아니고, 4번 혹은 6번 정도로 나눠서 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가격이 3억원일 경우 중도금은 약 1억 8천만원 정도가 되는데, 이를 6으로 나누면 1회에 3천만원 입니다. 중도금은 주택자금대출을 많이 이용하고, 부동산 규제지역 여부에 따라 최대 한도가 다릅니다. 규제지역이 아닐 경우 최대 70%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도금을 해결한 후, 나중에 잔금을 납입하면 됩니다.

 

 

아파트 청약 당첨 후 계약금, 중도금, 잔금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청약 당첨 후 미계약, 취소 불이익 등을 알아보는 분들이 계실텐데, 해당 홈페이지 혹은 약관에 나타난 내용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지역마다 다르고, 정책에 따라 변할 수도 있습니다.

 

돈 없는데 청약 당첨이 되었다고 해서 너무 곤란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도무지 방법이 없다면 취소해야 하지만, 천천히 준비를 하다보면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아까운 기회를 그냥 날리기 보다는 재직 1개월 신용대출, 햇살론, 새희망홀씨 및 카카오 뱅크 신용대출 방법 등을 통해 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