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w 이미지 파일이란

Raw 이미지 파일 이란


▶ 'Raw'라는 단어를 각종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을 앱을 이용한 영어사전으로 찾아보면, 가공되지 않은, 날 것의 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파일은 그냥 다 똑같은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우리가 접하는 디지털카메라 사진파일 혹은 각종 그림파일들은 확장자에 따라 손실이 되지 않은 파일과 손실압축된 파일로 나뉩니다. 파일의 용량만 봐도 포맷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디지털카메라에서 설정할 수 있는 Raw 이미지 파일형식은 이미지 포맷 중 하나로, 스캐너 혹은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로부터 최소한으로 처리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화이트밸런스와 각종 파라미터 등이 정해져 있지 않고 이미징 디바이스(촬상매체)가 감지한 빛의 세기에 대한 정보만을 지니고 있습니다.


Raw 파일 확장자 종류

Raw 이미지 포맷의 확장자는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Raw라고 해서 확장자가 무조건 raw 인건 아닙니다. 대표적인 확장자들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rw .cr2 .cr3 (캐논), .srw (삼성), .rw2 (파나소닉), .tif .k25 .kdc .dcs .dcr .drf (코닥), .x3f (시그마), .mrw (미놀타), .raf (후지필름), .nef .nrw (니콘), .orf (올림푸스), .dng (어도비), .pxn (로지텍), .ptx .pef (펜탁스), .arw .srf .sr2 (소니), .erf (엡손), .mef .mos (마미야), .cap .tif .iiq (페이스 원), .r3d (레드), .fff (이마콘), .bay (카시오)



Raw 이미지 파일의 장단점


▶ Raw 이미지 파일의 장점 중 가장 주요한 부분은 바로 높은 화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JPEG 등의 그림파일은 손실 압축된 형태입니다. Raw 형식은 압축되지 않거나 무손실 압축된 형태이기 떄문에 이미지의 원본을 그대로를 지니고 있습니다. RAW 변환 소프트웨어를 통해 밝기, 색조, 화이트 밸런스, 채도 등의 여러 변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변수를 조절할 수 있죠.


▶ Raw 파일의 단점이라하면, 누구나 예상하듯이 바로 파일 용량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JPEG 파일에 비해 몇배나 더 용량이 크고, 이는 곧 저장장치에 담을 수 있는 사진의 장수가 줄어듦을 의미합니다. 물론 예전에 비해 마이크로 SD카드 등의 저장매체들이 256GB 혹은 512GB 이상의 용량으로 출시되고 있으므로 사용자에 따라 큰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관련 글 더 읽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