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구매 팁, 구입 시 고려사항

노트북 구입 시 고려할 점들


▶ 본래는 랩탑이라 불리는 모바일 기기인 노트북은 예전에는 비싼 가격으로 인해 쉽게 구입할 수 없었지만, 최근에는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직장인들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도 강의와 과제 등의 목적을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학기, 새직장을 위해 노트북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무게

▶ 좀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질량이 맞겠죠. 학교 혹은, 직장, 카페, 도서관 등으로 들고 다녀야 하는 노트북의 특성 상 무게는 상당히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겨우 1kg 의 차이가 얼마나 되겠어' 하는 생각은 차후 상당한 후회를 들게 할 수 있습니다. 될 수 있으면 1.5kg 정도로, 최대 2kg 을 넘지 않는 모델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여대생들이 사용할 경우는 무게가 더욱 중요합니다.


 2.  사용 목적

▶ 단순히 비싸고 무거운 제품을 구입한다고 하면 성능에서는 만족을 하기 때문에 게임 혹은 사무, 동영상 편집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들고 다니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거의 데스크탑과 같이 집에서만 사용하는 빈도가 늘겠죠. 딱히 중요한 용도가 아니라면, 무거운 작업들은 데스크탑에 맡기고 사무 및 단순한 회사 업무용으로 가벼운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도를 정확히 판단해야 합니다.




 3.  모니터 화면 크기

▶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랩탑 모니터의 화면크기는 15인치 정도로, 대부분의 작업에서 가장 무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3인치 정도의 노트북은 생각보다 작을 수 있고, 17인치 이상의 화면은 너무 클 수 있습니다. 해상도 또한 같이 생각해볼 사항입니다.


 4.  SSD의 유무

▶ 책상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탑 PC와 휴대용 노트북 모두 SSD는 될 수 있으면 반드시 장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만 있는 것과 SSD가 있는 것의 차이는 하늘과 땅의 차이라고 해도 전혀 과장이 아닙니다. 저사양의 노트북에 SSD만 추가해도 엄청난 향상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5.  CPU, 램 등의 주요 사양

▶ 무조건 비싼 제품을 산다고 해서 그 성능을 모두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사무용 혹은 인터넷 검색을 위한 목적에 i7 이상의 CPU를 장착한 제품은 금액뿐만 아니라 성능에서도 상당한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무거운 작업의 용도가 아니라면 i3 혹은 펜티엄 정도의 CPU에 8GB 정도의 메모리, 그리고 SSD 가 장착된 정도의 사양이면 충분할 수 있습니다.


▶ 새내기 대학생 혹은 직장인들을 위한 노트북 구입시 고려사항을 몇가지 정리해 봤습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은 국내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구매팁으로, 각종 내용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놨으니 한번 방문하셔서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노트북구매팁(바로가기)



▼ 컴퓨터 정보 관련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