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CC 단축키 모음

어도비 프리미어 단축키 모음


▶ 동영상 편집에 많이 사용하는 어도비 프리미어 CC는 강력한 기능을 통해 영상의 수정 및 제작이 가능하죠. 유튜브 혹은 네이버 TV, 카카오 TV 등의 서비스에 업로드를 하는 컨텐츠 제작자들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문서 작성 혹은 PPT 제작 프로그램들 뿐만 아니라, 이런 컨텐츠 제작 프로그램 또한 수많은 단축키가 있고, 적절히 사용하면 상당히 편리하죠.



▼ 먼저 기본 단축키를 살펴보겠습니다. 왼쪽은 단축키 종류, 가운데는 윈도우 키보드, 오른쪽은 맥용 키 입니다. 프로젝트 및 제작물은 컨트롤+알트+N, 시퀀스는 Ctrl + N, 제목은 컨트롤 + T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하나 마우스로 클릭하는 것보다 이렇게 단축키 조합을 병행하면 상당히 편리하죠.


▼ 다음은 프로젝트 저장 및 다른 이름으로 저장, 사본 저장, 캡처, 일괄 캡처, 미디어 브라우저에서 가져오기, 내보내기 등의 단축키 입니다. 내보내기는 영상 편집 후 실제 동영상 파일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죠. 사용자의 컴퓨터 사양(스펙)에 따라 인코딩하는 시간이 천차만별입니다.



▼ 다음은 편집 관련 단축키 입니다. 실행취소, 다시 실행, 컷(자르기), 복사, 붙여넣기와 삽입, 특성 붙여넣기, 지우기, 잔물결 삭제 등의 항목이 있습니다. 붙여넣기와 복사는 다른 프로그램들처럼 컨트롤 과 C, V 키로 이뤄집니다.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키가 아닐까 합니다.


▼ 계속해서 편집 관련 단축키 입니다. 복제와 모두 선택, 모두 선택 해제, 찾기, 우너본 편집, 그리고 키보드 단축키가 있습니다. 모두선택과 찾기, 지우기 등도 다른 프로그램들과 똑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 다음은 클립과 관련한 단축키 모음입니다. 하위 클립 만들기와 오디오 채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속도 및 지속시간 조절은 컨트롤 + R 입니다. 지속시간과 속도를 조정하는 옵션은 유튜브 영상 제작 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죠. 삽입과 덮어쓰기는 콤마와 마침표, 그룹은 컨트롤 + G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다음은 시퀀스 설정과 관련한 것들입니다. 작업 영역의 효과 렌더링 시작에서 종료, 프레임 일치, 편집 추가, 모든 트랙에 편집 추가, 편집물 트림, 비디오 전환 적용 등의 단축키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본인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키들입니다.


▼ 마커와 관련한 부분입니다. 마커 또한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중요한 기능 중 하나죠. 시작표시와 종료, 클립, 선택 항목, 시작포인트로 이동, 종료포인트 이동, 시작 및 종료 지우기 등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 계속해서 마커와 관련한 단축키 입니다. 다음 마커로 이동, 이전 마커로 이동, 현재 마커 및 모두 지우기, 유형 정렬 등의 기능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컨트롤과 시프트의 동시 사용이 많기 때문에 외우기가 조금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 다음은 패널과 관련한 단축키 모음입니다. 오디오 믹서 패널 메뉴에서 트랙 표시 및 숨기기는 컨트롤 + 알트 + T, 반복, 입력만 미터링 등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캡처패널의 비디오 기록과 오디오 기록, 꺼내기 앞으로 감기 등의 단축키도 있네요.


▼ 계속해서 패널과 연관된 단축키들 입니다. 앞으로 감시, 시작 혹은 종료 포인트로 이동, 기록, 되감기, 이전 혹은 다음 단계, 정지 등의 단축키가 있습니다. 본문에서 언급한 단축키가 모든 것들을 설명한 것은 아니고, 더 많은 항목들이 있으니 링크된 페이지를 통해 본인에게 필요한 것들을 한번 훑어보면 좋을 듯 싶습니다. 어도비(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