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블루스크린 현상 해결방법 (배틀그라운드, 각종 게임)

게임 중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 게임 뿐만 아니라 CPU와 GPU의 자원을 많이 소모하는 동영상 및 사진 편집, 컴퓨터를 이용한 열 및 유체현상의 전산해석 등의 작업 시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들은 사용자의 스트레스를 유발하죠. 특히나 블루스크린은 그 원인을 찾기가 상당히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단히 한번 발생하면 골치아픈 상황이 벌어집니다. 본인 또한 한번씩 고생을 하는 이 현상을 진단하는 방법을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1.  과도한 오버클럭

▶ 프라임을 몇시간 돌렸느냐, 링스를 몇회 통과했느냐와 관계없이 오버클럭은 결국 실사용에서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확률을 높여주는 작업입니다. 특히나 전압을 상승시켜 소비전력과 온도상승을 유발하는 과도한 오버클럭은 블루스크린 혹은 프리징 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약간의 클럭을 올렸다고 했다고 해서 안심할 수는 없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중요한 작업 시에는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간혹 인텔 혹은 라이젠 프로세서가 장착된 동영상 작업용 컴퓨터에 오버클럭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작업용 및 전문가용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안정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절대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시스템 냉각성능 부족

▶ CPU와 GPU 등의 각종 프로세서 뿐만 아니라 전원부와 노스브릿지, 사우스 브릿지, 더 나아가서는 사운드카드와 랜카드, 캡처보드 등의 구성요소들은 소모된 전력을 모두 열로 방출하기 때문에 발열과 관련한 적절한 대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방열성능이 낮은 냉각장치(쿨러)로 과한 오버클럭을 시도하고 있다거나, 케이스 전면 혹은 후면팬에 먼지가 많이 쌓여서 내부 공기순환이 원활하지 않다거나, 써멀컴파운드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 열전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거나 등의 원인이 있죠. 써멀페이스트는 수년마다 한번씩 확인해주고, 쿨링팬의 필터 또한 한번씩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 항상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쉽게 감염되는 것이 바로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들입니다. 특히나 구글 혹은 국내포털 사이트들의 블로그에 등록된 수상한 파일들을 아무 의심없지 열어본다거나, 윈도우7 혹은 윈도10, 오피스, 어도비 프리미어, 포토샵 등의 운영체제와 고가의 프로그램들의 크랙을 구하기 위해 이것저것 설치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죠. 소프트웨어는 가급적이면 정품을 구입하여 등록하고, 크랙파일을 사용할 때는 상항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4.  팩토리 오버클럭된 그래픽카드

▶ 각종 브랜드(제조사)에서 레퍼런스 모델의 코어클럭과 메모리클럭보다 높게 설정하여 판매하는 것을 팩토리 오버클럭이라 하는데, 이런 제품들은 보통 강화된 전원부와 PCB 설계, 그리고 높은 성능의 2팬 혹은 3팬 히트파이프 쿨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해서 실제 게임 플레이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바이오스 혹은 유틸리티 등을 통해 팩토리 오버클럭을 레퍼런스 클럭으로 내린 후 블루스크린 현상이 사라진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하고 복구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드라이버를 교체하거나 판매처에 AS를 요청하여 증상을 해결해야 하죠.


 5.  최신 혹은 구형 드라이버 교체

▶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는 항상 업데이트되고 있는데, 주기마다 최신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좋지만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멀쩡하게 사용하고 있었는데 괜히 업데이트를 했다가 블루스크린 혹은 프리징, 초당 프레임 하락, 호환성 하락 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구형으로 바꾸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죠. 포맷을 통해 운영체제를 재설치하고 최신버전으로 설치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6.  파워서플라이 고장 혹은 부족

▶ 교류전력을 직규전력으로 변환하여 공급하는 파워서플라이는 사실 시스템의 안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메인보드 뿐만 아니라 여러 프로세서와 부가장치들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여러 원인들을 찾다가 파워서플라이 교체를 통해 블루스크린 뿐만 아니라 모든 증상을 해결했다는 사례는 생각보다 찾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높은 제품보다는 적당한 용량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7.  프로그램 재설치

▶ 블리자드 어플리케이션 부터 시작하여 오버워치 혹은 배틀그라운드 등의 게임을 완전히 재설치 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업데이트가 적용될 때마다 게임 오류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마련이죠. 평소에는 없던 증상이 패치 업데이트 후 나타나는 경우, 언인스톨 프로그램을 통해 깨끗하게 삭제하고 다시 다운로드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8.  멀티탭 교체

▶ 컴퓨터와 멀티탭이 무슨 상관이냐 하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멀티탭을 통한 전력분배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거나, 오래된 저급한 멀티탭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컴퓨터 시스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물론 컴퓨터 뿐만 아니라 각종 전자기기들도 해당되겠죠. 너무 저렴한 제품보다는 전선의 굵기가 어느정도 굵고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24시간 켜놓고 사용하는 경우는 더욱 중요합니다.



▼ 컴퓨터 게임 관련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