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및 CPU, 메모리 사용량 확인하는 방법(윈도 10)

GPU, CPU 및 램 사용량 확인


▶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CPU 혹은 그래픽카드, 램 등에 관한 정보를 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자세한 내용들을 보기 위해선 특정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CPU와 그래픽카드의 사용량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어떻게 보는 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윈도우 10 바탕화면 하단의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시고, 오른쪽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작업관리자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메뉴는 생각보다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분들꼐서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 작업관리자는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해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Shift와 Ctrl, 그리고 Esc 키를 동시에 누르시면 작업관리자 창이 나타납니다. 이정도의 윈도 단축키는 몇가지 외워 두시면 컴퓨터 사용이 상당히 편해집니다.



▼ 작업관리자 창이 나타나면 여러개의 탭이 있습니다. 프로세스, 성능, 앱 기록, 시작프로그램, 사용자, 세부 정보,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성능' 탭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CPU와 메모리, 디스크, 이더넷, 그리고 GPU의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 왼쪽의 목록에서 GPU를 클릭하시면, 창의 오른쪽 화면에 현재 상태들디 나타납니다. 전송 GPU 메모리 사용량 등의 정보가 나타나죠. 게임 혹은 인코딩 등으로 그래픽카드가 작업을 하게되면 사용량이 증가하고 시간에 따른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오른쪽 하단에는 드리이버의 버전과 날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작업관리자 - 성능 메뉴의 하단에는 '리소스 모니터 열기' 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항목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리소스의 상태를 보여주는 창이 하나 나타납니다. CPU와 디스크, 네트워크, 메모리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의 목록과, 그리고 오른쪽에는 시간에 따른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 컴퓨터 꿀팁 ▼


댓글()